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전문점은 '국선생(21.6%) 브랜드'

반찬 전문점 주1회 이용 가장 많아...1인 가구 '국·찌개·탕' 지출 높아

3cf6205ba3e06a56c17eaccc89328f3d_1555387625_2569.jpg

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는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반찬전문점의 성장을 불러왔다. 특히 1인가구의 경우 주1회 이용이 가장 많았고 반찬보다는 국·찌개·탕 구매에 지출 비용이 높았다.

현대인의 바쁜 일상과 편리함을 찾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반찬전문점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며 약 2조원(2017년 기준)의 시장규모로 크게 성장 하고 있다.

3월 19일 소비자단체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 "주 1회 반찬 전문점을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0.0%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1회 이용시 평균 구매 금액은 1~3만원 사이(70%)의 지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구매하는 반찬류는 '마른반찬류가 20.3%로 가장 구매 비중이 높았다.

응답자 중 전업주부의 경우는 월2~3회 이용이 35.5%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직업이 있는 여성(자영업자 39.1%, 연구·전문직 28.3%)의 경우는 주1회 이용이 가장 많았다.

가구형태별로는 1인 가구의 경우, 반찬을 평균적으로 1주일에 1회 구매한다는 응답이 36.8%로 가장 강세를 보였으나, 다른 집단과는 다르게 '국·찌개·탕(26.3%)'을 구매하는데 지출 비용이 가장 큰 특징을 보였다.
최근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위주로 유통의 중심축이 이동되고 있는 가운데 반찬전문점의 경우는 오프라인이 강세를 보였다. 반찬을 구매하는 장소 1순위는 오프라인 반찬전문점이 67.8%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반찬전문점은 골목마다 자리해 있어 구매하기 편리해(43.0%), 가격 대비 품질이 좋아서(20.8%)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반찬전문점 선택시 가장 중요 요인은 맛(36.3%)이 꼽혔고, 이어 위생·청결성(25.9%), 안전성(원산지 등)(11.9%), 가격(9.8%) 순으로 나타났다.

반찬전문점의 개선 사항으로는 위생·안전(24.9%)에 대한 요구가 가장 컸으며, 표시(양, 원산지, 성분, 원재료 등)정보 강화(19.4%), 메뉴 다양화(16.1%), 맛·품질 개선(15.9%) 순으로 나타났다.또 불편 및 피해 경험으로는 높은 가격 문제(32.1%)가 1위를 차지했다.

유통형태별 33종의 반찬가격을 평균한 결과, 프랜차이즈 매장의 가격이 가장 비쌌으며,재래시장(골목) 판매점이 가장 쌌다. 이들 중간에 개인이 운영하는 독립매장, 대형마트 내 판매점이 위치했다.

한편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전문점은 국선생(21.6%) 브랜드가 꼽혔고, 그 뒤를 국사랑(10.5%),소담푸드마켓(7.7%), 집이찬방(7.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38287
(데일리팝=임은주 기자)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 CMP 프로젝트 KICK-OFF
프리미엄 반찬 프랜차이즈 본사 ㈜홈스푸드는 CMP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18일 밝혔다.프랜차이즈 가맹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

Read More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 유인·무인 하이브리드형 운영 모델 확대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은 유인+무인 하이브리드형 운영 모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30일 밝혔다.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단연 화두는 ‘무인화’다. 코로나19의 장기화…

Read More


국선생,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 2년 연속 선정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HMR(반찬류) 가맹사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국선생'이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이 선정한 '2023 가맹…

Read More


가정 간편식 프랜차이즈 ‘국선생’ 창업 프로모션 진행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코로나-19로 청년 취업자들과 예비창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 국선생((주)홈스푸드, 대표 최성식)은 봄을 맞아 위…

Read More


국선생, 화덕생선구이 3종 신메뉴 출시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건강한 식재료와 프리미엄 수제 요리로 잘 알려진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주)홈스푸드가 운영하는 ‘국선생’이 화덕구이 생선구…

Read More


동지팥죽,떡국떡 행사진행
안녕하세요, 2021년 12월 22일 '동지'와 2022년 1월1일 '신정'을 맞아 국선생에서 동지팥죽과 신정떡국 행사를 진행합니다.행사관련 이미지…

Read More


국선생, 무인밀키트 전문점 ‘쿡 마스터’ 런칭
​[시민일보 = 이승준] 가정간편식 프랜차이즈 전문점 국선생은 기존 한식위주 반찬가게 컨셉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요즘 인기인 밀키트 상품과 양식류를 포함한 다양한 음…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다산지금점 오픈
  [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다산지금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28…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송도마리나베이점 오픈
[시사매거진]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송도마리나베이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국선생 송도마리나베이점은 …

Read More


가정간편식 브랜드 ‘국선생’, 추석상차림 예약 주문 개시
  올해 추석이 코로나19로 귀성과 역귀성을 자제하는 ‘언택트 추석’으로 전망됨에 따라 추석상차림의 트렌드 또한 HMR제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김해 율하점 오픈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김해 율하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동…

Read More


국선생,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3년 연속 선정 기념 특별 할인행사
    [아시아뉴스통신=권오길 기자]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브랜드 ‘국선생’이 ‘매경 100대 프랜…

Read More


국선생, 제1회 점주제안 신메뉴 콘테스트 개최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은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3일까지 2주간 ‘국선생 제1회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

Read More


국선생 신규도입 ‘멘토멘티 제도’ 신규가맹점 만족도 높여
   [데일리포스트=김희도 기자]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가정간편식&푸드마켓 프랜차이즈 국선생이 지난 3월부터 멘토멘티 제도를 도입…

Read More


가정간편식 프랜차이즈 ‘국선생’, 코로나에도 매출 두 자릿수 증가
    건강한 식재료와 프리미엄 수제 요리로 잘 알려진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이 코로나19에도 지난 4월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