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 HMR 쿠킹&푸드페어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노령화 가속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성을 강조한 HMR(가정간편식)이 식품산업의 최신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이를 주제로 한 제 1회 서울 HMR 쿠킹&푸드페어가 개최돼 이목이 집중됐다.

(사)한국HMR협회와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코엑스 사업단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으로 지난 4일부터 3일간 양재동 aT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모두의 간편식! 주방없는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국내 간편식 산업의 우수제품부터 신기술까지 약 100개 업체에서 130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HMR상품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HMR선진국인 일본(HMR서밋, 미쯔비시식품, 야오코, 미쯔강), 유럽(리로이 씨푸드)을 비롯해 국내(CJ, AC닐슨 등) 전문가들이 대거 글로벌 HMR월드마켓포럼의 연사로 참여해 참석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번 박람회의 주축이 된 HMR월드마켓포럼의 주요내용과 주목할 만한 참가 부스에 대해 살펴봤다.

# THE HMR Opportunity / 와카바야시 데쯔야 미쯔비시식품 HMR본부장

일본에서는 집에서 직접 밥을 해먹는 내식 비율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반면 HMR 시장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 판매에서 이익을 늘리고 상대적으로 식품 마진을 줄여 판매하고 있는 드럭스토어와 할인점이 HMR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내식·가정식을 포함한 슈퍼마켓의 매출은 2012년 14조엔에서 2020년 10조엔으로 감소하는 반면 드럭스토어와 할인점의 매출은 2조엔에서 5조엔으로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현재 HMR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슈퍼마켓은 타 업태로 고객을 뺏기지 않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삼고 생존경쟁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슈퍼마켓에 HMR이 들어가 있는 형태가 아니라 외식부문의 HMR 매장에 슈퍼마켓이 껴 들어가 있는 행태의 점포들이 생기고 있다.

과거에는 외식을 병행하기 위해 슈퍼마켓을 리모델링하고 슈퍼마켓 내 주방에서 HMR을 만드는 매장들이 많았지만 다양한 식품의 공급이 느리고 인력 등이 부족해져 현재는 많이 사라졌다. 젊은 층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식품을 빠른 시간 안에 섭취할 수 있는 체계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2040년까지 외식이 크게 늘거나 줄지 않겠지만 집에서 조리를 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

 

# 한국 HMR 시장 트렌드와 전망 / 이주은 CJ HMR사업부장

한국의 HMR 시장은 연평균 9.5% 성장하며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해 국내 가공식품은 완조리형 HMR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25% 성장한 2조5000억원 규모이다.

현재 HMR 시장의 규모를 3조원 정도로 잡고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를 HMR로 볼 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인 HMR 중 밥류와 레토르드, 김치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개인화 중심의 경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트렌드에 따른 것이다. 나를 중심으로 한 ME(미)코노미, 소소하게(소확행)·쏘쏘(so so)하게, 가성비에서 나심(心)비, 나를 위한 맞춤 등은 올해 소비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는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데 45~60분, 간식에는 15~20분, 외식에는 2시간이, 여행 준비도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반면 요즘에는 5분 안에 모든 준비가 완료돼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요구사항으로 이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HMR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2025년 HMR 시장은 30대 미혼 1인가구와 40~50대의 중·고등자녀가구가 HMR핵심소비주체가 될 전망이며 소비자니즈·상황별 다변화를 통해 가정 내 요리는 감소하고 및 HMR 소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HMR 품질력 상승에 따른 가정 내 HMR 비중이 지난해 5%에서 2025년 1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 지역 산지 식재료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 최성식 홈스푸드 대표이사

아무리 뛰어난 조리 솜씨도 좋은 식재료를 이길 수 없다는 철학으로 고부가가치 식품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기술혁신 벤처기업 인증을 받고 무항생제 축산농가 물류체결과 친환경 한우농가 공급을 체결했다. 2016년에는 반조리 타입 상품을 개발하고 대형유통매장 입점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Aramaru F&B에 수출했다. 홈스푸드는 ‘국선생’ 브랜드로 한국인 누구나 친숙한 음식인 국, 탕, 찌개, 볶음, 찜 등의 한식을 프리미엄 테이크아웃(Premium Take-out) 제품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콘셉트는 프리미엄 가정식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100% 한우고기, 무항생제 돈육·계육을 사용한다. 또한 신선한 유기농 채소로 식품을 만든다. 자연맛 조리료 사용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구현하며 산지 계약재배를 통해 가격·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생적이고 안전한 패키지, 간편한 조리법, 전문가의 메뉴 개발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프리미엄으로 공급한다. 국산 농산물 전문 업체 공급계약을 전국(△남양주-취나물, 순바라깻잎 △김포-연근슬라이스 △양평-비름나물, 질경이 △여주-무시래기 △공주-국선생 한우농장 △진안-피마자, 뽕잎 △구례-토란대, 고구마순, 쑥부쟁이 △지리산-참나물 △해남-우거지 △영월-곤드레 △울진-머위나물 △경북-우거지배추 등)적으로 체결했다.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송형근 기자]


관련링크 : http://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138


가정간편식 국선생, 신메뉴 13개 품목 선보여
   '가정간편식 국선생, 신메뉴 13개 품목 선보여'건강한 식재료와 프리미엄 수제 요리로 잘 알려진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

Read More


[조선비즈] 국선생, 1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 기념 할인행사
2년연속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정간편식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이 소비자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100대 브랜드 2회연속 선정 기념 ‘잔칫상 차림’ …

Read More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전문점은 '국선생(21.6%) 브랜드'
반찬 전문점 주1회 이용 가장 많아...1인 가구 '국·찌개·탕' 지출 높아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는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반찬전문점의 성…

Read More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국선생, 착한 식재료로 국·찜·볶음 `가정간편식`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국선생, 착한 식재료로 국·찜·볶음 `가정간편식`프리미엄 가정간편식 브랜드인 국선생은 무항생제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

Read More


'다이어트 효과' 도시락 출시하는 국선생
건강과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간헐적 단식이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는 가운데 손쉽게 간헐적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도시락 상품이 개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Read More


2018 서울 HMR 쿠킹&푸드페어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노령화 가속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성을 강조한 HMR(가정간편식)이 식품산업의 최신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이를 주제로 한 제 1회 서…

Read More


[조선비즈 창업스타] BTS식 성공방정식 실천, 국선생 가재울점 유귀영 사장
[조선비즈 창업스타]BTS식 성공방정식 실천, 국선생 가재울점 유귀영 사장글로벌 보이밴드로 우뚝 선 방탄소년단(BTS)의 핵심성공비결 중 하나는 팬덤이다. 강력한 충…

Read More


홈스푸드, 삼성웰스토리와 식자재 공급 협약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프랜차이즈 홈스푸드는 지난 10일 삼성웰스토리(주)와 식자재 공급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이번 업무 협약 체결로 홈스푸드는 전…

Read More


뜨는 프랜차이즈 비결은 '상생'이었다
올해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에 처음 진입한 '써브웨이'는 100개 기업 중 유일하게 외국 본사가 직접 가맹사업을 한다. 미국 코네티컷에 본사를 둔 글로벌 샌드위치 …

Read More


[2018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함께 크는 본사·가맹점..'상생'으로 불황 넘는다
전국에 94개 외식 매장을 두고 '서가앤쿡'을 운영하는 에스엔에스컴퍼니는 최근 본사 비용만으로 '밥상 차리는 남자' 드라마 간접광고(PPL)를 했다. 최저임금 인상과…

Read More


국선생, 1인가구 증가 겨냥한 '건강 간편식'
◆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1인가구 증가와 함께 건강 간편식 열풍 등에 힘입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간편식 프랜차이즈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정간편식…

Read More


홈스푸드 '국선생'...가정간편식 창업시장서 돌풍
홈스푸드 ‘국선생’...가정간편식 창업시장서 돌풍100% 국내산 한우 등 식재료 엄선 및 직영 식품공장80여개의 전국 가맹점 및 베트남 등 세계시장 진출MBC 일일드…

Read More


푸스펙(Foospec)시대 소자본 창업 가능한 가정 간편식 '국선생' 창업 늘어
[서울=내외뉴스통신] 김경수 기자 = 글로벌 리서치업체 데이터모니터(Datamonitor)의 세계 식품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식품시장 메가트렌드 1위는 편의…

Read More


홈스푸드 국선생, 2017 참! 좋은 중소기업상 수상
홈스푸드(대표이사 최성식) '국선생'이 지난 12월 15일 제12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고객만족서비스경영대상 수상에 이어 제6회 '참! 좋은 중소기업상'을 받아 올해…

Read More


(주)홈스푸드, ‘제 12회 2017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수상
사회가 지향하는 완전고용 실천 등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기여 (주)홈스푸드가 2017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주)홈스푸드(대표이사 최성식)는 12월…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