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 HMR 쿠킹&푸드페어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노령화 가속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성을 강조한 HMR(가정간편식)이 식품산업의 최신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이를 주제로 한 제 1회 서울 HMR 쿠킹&푸드페어가 개최돼 이목이 집중됐다.

(사)한국HMR협회와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코엑스 사업단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으로 지난 4일부터 3일간 양재동 aT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모두의 간편식! 주방없는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국내 간편식 산업의 우수제품부터 신기술까지 약 100개 업체에서 130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HMR상품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HMR선진국인 일본(HMR서밋, 미쯔비시식품, 야오코, 미쯔강), 유럽(리로이 씨푸드)을 비롯해 국내(CJ, AC닐슨 등) 전문가들이 대거 글로벌 HMR월드마켓포럼의 연사로 참여해 참석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번 박람회의 주축이 된 HMR월드마켓포럼의 주요내용과 주목할 만한 참가 부스에 대해 살펴봤다.

# THE HMR Opportunity / 와카바야시 데쯔야 미쯔비시식품 HMR본부장

일본에서는 집에서 직접 밥을 해먹는 내식 비율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반면 HMR 시장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 판매에서 이익을 늘리고 상대적으로 식품 마진을 줄여 판매하고 있는 드럭스토어와 할인점이 HMR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내식·가정식을 포함한 슈퍼마켓의 매출은 2012년 14조엔에서 2020년 10조엔으로 감소하는 반면 드럭스토어와 할인점의 매출은 2조엔에서 5조엔으로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현재 HMR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슈퍼마켓은 타 업태로 고객을 뺏기지 않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삼고 생존경쟁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슈퍼마켓에 HMR이 들어가 있는 형태가 아니라 외식부문의 HMR 매장에 슈퍼마켓이 껴 들어가 있는 행태의 점포들이 생기고 있다.

과거에는 외식을 병행하기 위해 슈퍼마켓을 리모델링하고 슈퍼마켓 내 주방에서 HMR을 만드는 매장들이 많았지만 다양한 식품의 공급이 느리고 인력 등이 부족해져 현재는 많이 사라졌다. 젊은 층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식품을 빠른 시간 안에 섭취할 수 있는 체계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2040년까지 외식이 크게 늘거나 줄지 않겠지만 집에서 조리를 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

 

# 한국 HMR 시장 트렌드와 전망 / 이주은 CJ HMR사업부장

한국의 HMR 시장은 연평균 9.5% 성장하며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해 국내 가공식품은 완조리형 HMR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25% 성장한 2조5000억원 규모이다.

현재 HMR 시장의 규모를 3조원 정도로 잡고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를 HMR로 볼 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인 HMR 중 밥류와 레토르드, 김치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개인화 중심의 경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트렌드에 따른 것이다. 나를 중심으로 한 ME(미)코노미, 소소하게(소확행)·쏘쏘(so so)하게, 가성비에서 나심(心)비, 나를 위한 맞춤 등은 올해 소비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는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데 45~60분, 간식에는 15~20분, 외식에는 2시간이, 여행 준비도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반면 요즘에는 5분 안에 모든 준비가 완료돼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요구사항으로 이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HMR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2025년 HMR 시장은 30대 미혼 1인가구와 40~50대의 중·고등자녀가구가 HMR핵심소비주체가 될 전망이며 소비자니즈·상황별 다변화를 통해 가정 내 요리는 감소하고 및 HMR 소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HMR 품질력 상승에 따른 가정 내 HMR 비중이 지난해 5%에서 2025년 15%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 지역 산지 식재료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 최성식 홈스푸드 대표이사

아무리 뛰어난 조리 솜씨도 좋은 식재료를 이길 수 없다는 철학으로 고부가가치 식품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기술혁신 벤처기업 인증을 받고 무항생제 축산농가 물류체결과 친환경 한우농가 공급을 체결했다. 2016년에는 반조리 타입 상품을 개발하고 대형유통매장 입점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Aramaru F&B에 수출했다. 홈스푸드는 ‘국선생’ 브랜드로 한국인 누구나 친숙한 음식인 국, 탕, 찌개, 볶음, 찜 등의 한식을 프리미엄 테이크아웃(Premium Take-out) 제품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콘셉트는 프리미엄 가정식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100% 한우고기, 무항생제 돈육·계육을 사용한다. 또한 신선한 유기농 채소로 식품을 만든다. 자연맛 조리료 사용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구현하며 산지 계약재배를 통해 가격·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생적이고 안전한 패키지, 간편한 조리법, 전문가의 메뉴 개발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프리미엄으로 공급한다. 국산 농산물 전문 업체 공급계약을 전국(△남양주-취나물, 순바라깻잎 △김포-연근슬라이스 △양평-비름나물, 질경이 △여주-무시래기 △공주-국선생 한우농장 △진안-피마자, 뽕잎 △구례-토란대, 고구마순, 쑥부쟁이 △지리산-참나물 △해남-우거지 △영월-곤드레 △울진-머위나물 △경북-우거지배추 등)적으로 체결했다.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송형근 기자]


관련링크 : http://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138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 CMP 프로젝트 KICK-OFF
프리미엄 반찬 프랜차이즈 본사 ㈜홈스푸드는 CMP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18일 밝혔다.프랜차이즈 가맹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

Read More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 유인·무인 하이브리드형 운영 모델 확대
반찬 프랜차이즈 ‘국선생’은 유인+무인 하이브리드형 운영 모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30일 밝혔다.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단연 화두는 ‘무인화’다. 코로나19의 장기화…

Read More


국선생,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 2년 연속 선정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HMR(반찬류) 가맹사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국선생'이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이 선정한 '2023 가맹…

Read More


가정 간편식 프랜차이즈 ‘국선생’ 창업 프로모션 진행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코로나-19로 청년 취업자들과 예비창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 국선생((주)홈스푸드, 대표 최성식)은 봄을 맞아 위…

Read More


국선생, 화덕생선구이 3종 신메뉴 출시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건강한 식재료와 프리미엄 수제 요리로 잘 알려진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주)홈스푸드가 운영하는 ‘국선생’이 화덕구이 생선구…

Read More


동지팥죽,떡국떡 행사진행
안녕하세요, 2021년 12월 22일 '동지'와 2022년 1월1일 '신정'을 맞아 국선생에서 동지팥죽과 신정떡국 행사를 진행합니다.행사관련 이미지…

Read More


국선생, 무인밀키트 전문점 ‘쿡 마스터’ 런칭
​[시민일보 = 이승준] 가정간편식 프랜차이즈 전문점 국선생은 기존 한식위주 반찬가게 컨셉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요즘 인기인 밀키트 상품과 양식류를 포함한 다양한 음…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다산지금점 오픈
  [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다산지금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28…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송도마리나베이점 오픈
[시사매거진]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송도마리나베이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국선생 송도마리나베이점은 …

Read More


가정간편식 브랜드 ‘국선생’, 추석상차림 예약 주문 개시
  올해 추석이 코로나19로 귀성과 역귀성을 자제하는 ‘언택트 추석’으로 전망됨에 따라 추석상차림의 트렌드 또한 HMR제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

Read More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 김해 율하점 오픈
  주식회사 홈스푸드(대표 최성식)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반찬 전문점 '국선생'이 김해 율하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동…

Read More


국선생,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3년 연속 선정 기념 특별 할인행사
    [아시아뉴스통신=권오길 기자]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브랜드 ‘국선생’이 ‘매경 100대 프랜…

Read More


국선생, 제1회 점주제안 신메뉴 콘테스트 개최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은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3일까지 2주간 ‘국선생 제1회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

Read More


국선생 신규도입 ‘멘토멘티 제도’ 신규가맹점 만족도 높여
   [데일리포스트=김희도 기자]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가정간편식&푸드마켓 프랜차이즈 국선생이 지난 3월부터 멘토멘티 제도를 도입…

Read More


가정간편식 프랜차이즈 ‘국선생’, 코로나에도 매출 두 자릿수 증가
    건강한 식재료와 프리미엄 수제 요리로 잘 알려진 가정간편식 전문 프랜차이즈 ‘국선생’이 코로나19에도 지난 4월 …

Read More